혈액암이란?
사람의 인체에 꼭 필요한 혈액을 전체적으로 생성하는 골수 등 조혈기관에 나타나는 암입니다.
그래서 사람에 따라 혈액암 생존율이 다릅니다.
보통 림프절 부위와 림프기관은 감염 등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종류는 주로 백혈병, 악성림프종, 다발성골수종이 대표적입니다.
혈액암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져있지 않지만 유추하는 원인으로는 흡연, 유전적 소인, 바이러스 감염, 방사선, 화학물질 노출, 항암제와 같은 약물 등이 원인으로 꼽고있습니다.
혈액암 생존율
대부분 환자의 경우 10년 이상의 장기 생존을 나타내지만 몇몇 환자에서 혈액암은 치료 가능한 질환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효과적인 화학요법이 나오기 전에는 혈액암의 평균 생존율이 최대 6개월 정도였으나 현재는 2~3년 정도가 최대며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은 5년 정도 혈액암 생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꾸준한 연구를 통해 평균적인 생존 기간 같은경우 최근에 개발된 약물들이 더 널리 소개되고 더 긴 생존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에 완치를 약속하는 약물이 개발될 것으로 믿고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치료법과 다양한 대증요법의 발달로 환자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일상생활이나 직장생활을 잘 하고 있다가 치료를 받고 상태가 좋아지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혈액암은 난치병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낙심하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암 종류
1.급성 백혈병
급성적인 백혈병 같은경우 혈액과 골수에 종양세포가 발생해 악성 백혈구가 과도하게 증식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정상적인 사람의 혈액과 백혈병 환자의 혈액을 비교했을 때 백혈병 환자의 혈액에서 훨씬 더 많은 백혈구가 검출됩니다.
이렇게 선출된 백혈구의 대부분은 악성 세포가 된 백혈구입니다.
그 결과 정상적인 혈구 수가 점점 감소하게되면서 발열, 피로, 각종 감염 증상을 유발해 혈액암 생존율을 낮추게됩니다.
급성백혈병은 급성골수성백혈병 와 급성림프구성백혈병 으로 나뉘게됩니다.
급성골수성백혈병 같은경우 골수세포라는 악성 백혈구가 원인이고, 급성림프구성백혈병은 림프구의 과잉이 원인입니다.
2.악성 림프종
악성 림프종의 경우 림프계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사람의 면역체계를 담당하는 림프계는 림프구, 림프절, 림프관으로 구성되고있습니다.
이때 림프구는 백혈구의 일종으로 T림프구, B림프구, NK세포로 나뉩니다.
역할은 침입하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기능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혈액암이 발생하면 림프종이 막히게되면서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문제가 심각해지게됩니다.
림프절은 전신에 분포되어있으며 특히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에 많이 분포되어있습니다.
다만 다른 혈액암 생존율 보다는 조금 높습니다
3.다발설 골수종
마지막 다발성 골수증은 몸의 골수에서 형질세포가 분화되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질환입니다.
여기서 형질 세포 같은경우 신체의 면역을 조절하며 항체를 생성하는 세포입니다.
그래서 다발골수종은 백혈병이나 림프종에 비해 다소 낮지만 최근 다발골수종 환자가 점점 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하는 혈액암 입니다.
혈액암 완치
통상적으로 혈액암 생존율을 올리고 더나아가 완치가 가능합니다.
최근에 연구된 내용으로는 혈액암 세포에 대한 표적치료제의 개발로 완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보고하고있습니다.
따라서 혈액암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환자가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환자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혈액암 환자는 치료 중 감염, 출혈 등 합병증에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