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적혈구 수치가 높은 이유

러브이즈걸 2022. 12. 22.
반응형

적혈구증가증 이라는 용어는 정상적인 수를 초과하는 체내 적혈구의 과잉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적혈구증가증 환자의 헤모글로빈 수치는 남자는 17g/dL 이상, 여자는 15g/dL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환자의 헤마토크릿(적혈구가 기능하는 비율)은 남성의 경우 60% 이상, 여성의 경우 50% 이상이어야 합니다.

 

적혈구 수치가 높은 이유

적혈구증가증의 원인은 저산소증, 신장 질환, 종양, 유전적 요인, 바터 증후군, 안드로겐 요법 및 진성적혈구증가증을 포함합니다.

또한 흡연, 고지대 생활, 수면 무호흡증, 만성 폐 질환, 선천성 심장병 및 일산화탄소 중독은 적혈구 수치가 높은 이유가 될수있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신장 낭종, 신장 동맥 협착증, 국소 사구체신염 및 신장 이식으로 인한 문제가 있습니다.

종양으로인한 원인은 간암, 부신 선종 갈색 세포종 및 수막종이 포함됩니다.

추가 원인으로는 신장암, 간암 및 크롬친화세포종이 있습니다.

 

적혈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적혈구 증가로 인한 부종과 관련된 증상이 있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과적혈구 생성을 유발하는 질환과 관련된 증상에는 증가된 적혈구 질량에 의해 유발되는 증상이 포함됩니다.

적혈구 증가의 주요 증상으로는 혈액 점성으로 인한 동맥 및 정맥 혈전증과 기도 폐쇄로 인한 호흡 문제가 있습니다.

과도하게 활성화된 적혈구 수의 경우 특정 합병증 및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혈류 장애, 이명, 두통, 현기증, 실명, 허혈성 손가락 손상 및 복강 내 정맥 혈전증으로 인한 일시적 허혈 발작 또는 일시적인 뇌 손상이 포함됩니다.

또한 동일한 정맥 또는 동맥 문제가 발생하면 고혈압, 정맥 또는 동맥 혈전증 및 손가락 허혈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성적혈구증가증 환자는 위 문제, 비장 및 간 비대, 가려운 피부, 코피, 위장관계 손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혈액 정체와 혈소판 상승 때문에 나타나며 적혈구 수치가 높은 이유 입니다.

높은 적혈구 수치 검사

혈액검사를 통해 헤모글로빈 또는 헤마토크리트 수치, 적혈구 및 혈소판, 말초혈액도말검사 등을 통해서 확인합니다.

이때 헤모글로빈 또는 헤마토크리트 수치가 증가하면 동위원소 검사를 수행하여 적혈구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게됩니다.

국내에서는 해당 검사를 임상 목적으로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다음 단계는 에리스로포이에틴 검사를 사용하여 헤마글루티닌 수치가 높은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진성적혈구증가증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골수 검사와 복부 영상을 시행합니다.

적혈구 수치가 높은 이유가 유전적 요인이라면 환자의70~80%에서 비장과 간 비대 증사이 발견됩니다.

에리스로포이에틴 수치는 에리스로스포이에틴이 높거나 정상일 때 확인합니다.

또한 동맥혈 산소포화도를 검사할 때 흡연 습관을 고려해야 합니다.

동맥혈의 낮은 산소 포화도는 심혈관 질환으로 인해 적혈구 수를 증가시킵니다.

흡연자의 경우 이러한 증가는 신체에 더 많은 일산화탄소 헤모글로빈이 존재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복부 영상은 높은 수준의 에리스로포이에틴을 생성하는 종양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은 골수 자체의 문제인 진성적혈구증가증과는 다릅니다.

속발성 적혈구 증가증은 하나 이상의 적혈구가 증가할 때 발생하며 이는 골수에서의 반응에 의해 발생합니다.

 

 

 

치료하는 방법

속발성 적혈구 증가증에 대한 환자의 치료는 기저 질환을 조절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는 속발성 적혈구 수치가 높은 이유가 다른 질병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에리스로포이에틴 생성 종양이 있는 사람은 이차적 적혈구 증식의 원인을 치료하기 어려운 경우 수술을 통해 암 성장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은 만성 저산소증을 유발하며, 이는 습관을 끊고자 하는 흡연자에 의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흡연자는 또한 빈틈없는 건강 관리를 통해 상기 저산소증에 의해 악화되는 심폐 질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진성적혈구증가증(VP) 진단을 받은 환자의 경우 혈전이 발생하거나 재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환자가 60세 이상이거나 이전에 혈전을 경험한 경우 수산화요소와 같은 항암제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는 이유입니다.

환자의 위험이 높지만 40세 미만인 경우 이러한 약물 대신 인터페론 요법이 사용됩니다.

또한 적혈구 수치가 높은 이유가 고혈압, 당뇨병, 콜레스테롤, 흡연 등 심혈관계 질환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는 경구용 항암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혈관 질환 위험 요인이 없는 젊은 환자는 정기적으로 혈액을 빼내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댓글